우리의 民族魂 안중근 의사(1879~1910)
安重根義士 遺詩 (안중근 의사의 남긴 시) - 安應七(안중근) -
丈夫處世 其志大矣 장부처세 기지대의 대장부가 세상에 태어나 그 뜻이 크도다. 時造英雄 英雄造時 시조영웅 영웅조시 시대가 영웅을 만드는가, 영웅이 시대를 만드는가. 雄視天下 何日成業 웅시천하 하일성업 천하를 굽어 보노니 어느 날에 큰일을 이룰꼬. 東風漸寒 壯士義熱 동풍점한 장사의열 동풍은 점점 차가우나 장사의 의지는 뜨겁도다. 忿慨一去 必成目的 분개일거 필성목적 분연히 한번 나섰으니 반드시 목적을 이루고야 말리라! 鼠竊ㅇㅇ豈肯比命 서절이등 기긍비명 쥐도적 ㅇㅇ(이등)이여 어찌 즐거이 목숨을 부지할꼬 豈度至此 事勢固然 기탁지차 사세고연 이렇게 될줄 상상이나 할까! 정세가 고요하구나. 同胞同胞 速成大業 동포동포 속성대업 동포들이여, 속히 큰일을 이루소서. 萬歲萬歲 大韓獨立 만세만세 대한독립 만세 만세여, 대한독립이로다. 萬歲萬萬歲 大韓同胞 만세만만세 대한동포 만세 만만세여, 대한동포로다.
일제의 조선침략 원흉이었던 이등박문(伊藤博文)의 중국 하얼빈 방문을 이틀 앞둔 1909년10월24일 저 녁, 안중근의사께서 하얼빈역 지하다방에서 마지막 으로 남기신 詩입니다.
한 구절 한 구절마다 서려있는 의사의 영웅적인 기 상을 음미해 보세요! 혹자는 '장부가(丈夫歌)'라는 제목을 붙이기도 하나 원문에는 詩의 제목이 없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의사께서는 이틀 후(10월26일) 세기적인 巨事를 결 행하셨고, 이 시대를 사는 우리 후손들이 선열들의 이런 영웅적 애국정신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입 니다. 내가 만약 그 시대에 태어났더라면? 나라의 패망을 결코 가만히 坐視하지는 않았으리! 安의사 정도의 大業은 못하더라도, 최소한 尹의사 정도의 課業은 꿈꾸지 않았을까! 살아선 백년도 못가는데, 죽어 천년을 가오리다 !
不肖後生 모~모 謹書.
최근(2001년경?) 일본에서 발견된 안중근의사의 유묵 문구 한 점을 소개합니다.
天與不受 反受其殃 (천여불수 반수기앙)
* 의미 : 하늘이 주는 걸 받아들이지 않으면 도리어 그의 재 앙을 받게 되리라. * 의의 : 하늘의 피조물인 인간이란 것은 하늘의 섭리에 순 응(順應)하며 살아야지 섭리에 역행(逆行)하면 그 댓가를 받게 되리라. * 援用 : 20세기 중반에 인류를 도탄에 빠뜨렸던 두 戰犯國 이 있는데, 그 중 한 나라의 후손들은 그나마 과거를 진심으로 반성하며 하늘에 용서를 빌고 있으나, 다른 한 나라는 그러지 못해 보입니다. 이들에게는 하늘의 냉엄하신 심판이 있어야 하리라 봅니다. (모~모)
1. 요동만주 넓은뜰을 쳐서파하고 여진국을 토멸하고 개국하옵신 동명왕과 이지란의 용진법대로 우리들도 그와같이 원수쳐보세
<후렴> 나가세 전쟁장으로, 나가세 전쟁장으로 검수도산 무릅쓰고 나아갈때에 독립군아 용감력을 더욱분발해 삼천만번 죽더라도 나아갑시다.
2. 한산도의 왜~적을 쳐서파하고 청천강수 수병백만 몰살하옵신 이순신과 을지공의 용진법대로 우리들도 그와같이 원수쳐보세.
3. 배를갈라 만국회에 피를뿌리고 육혈포로 만군중에 원수쏴죽인 이준공과 안중근의 용진법대로 우리들도 그와같이 원수쳐보세
(1910년대, 만주지역에서 독립군들이 애창했던 독립군가 입니다. 작자미상)
* 위 가사에 등장하는 <이지란>에 대하여. 고려말 여진족의 후손으로 고려에 귀화하였으며, 본명은 '퉁두란' (冬豆蘭), 지금의 함경도 북청에 살았으며, 조선의 창업지주(創業 之主)인 이성계의 휘하에서, 북으로 여진족을 혁파하고 남으로 왜 구를 섬멸하는데 많은 공을 세웠던 조선의 개국공신중 한 사람. <조선> 건국후 태조 이성계로부터 李씨 성과 함께 지란(之蘭)이라 는 이름을 하사받아, 우리나라 청해(靑海)이씨의 시조가 되신 분 임. 위 노래에서는 조선의 창업지주인 '이성계'를 차마 거명하지 못하고 대신 '이지란'을 넣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모~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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